[ 손은정 국제 변호사 특별연재 ]인생은 A BCDE!

참된 긍정의 힘: E를 알면 긍정의 C만 있습니다.

한국교육복지신문 편집부 | 기사입력 2018/03/17 [10:03]

[ 손은정 국제 변호사 특별연재 ]인생은 A BCDE!

참된 긍정의 힘: E를 알면 긍정의 C만 있습니다.

한국교육복지신문 편집부 | 입력 : 2018/03/17 [10:03]


손은정 캐나다 변호사는 현재 법무법인(유) 율촌에서 금융 및 기업법무 일반 업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법무법인(유) 율촌에 앞서 손 변호사는 캐나다 법률회사 Stikeman Elliott 토론토 사무소에서 10개월간 수습변호사로 일했으며, 이후 영국 법률회사 Lovells Lee & Lee, Watson, Farley & Williams and Holman Fenwick Willan의 각 싱가포르 사무소에서 약 5년반 동안 근무하면서 일반 금융, 프로젝트 금융, 자산 금융, 선박 금융, Lease 거래, 인수 합병 및 일반 국제상거래와 관련된 법률 업무를 수행하며 다양한 경력을 쌓았습니다. 손 변호사는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교육학을 전공한 후 University of Toronto 교육 대학원에서 석사 (M.A.)학위를 취득하였으며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에서 법학사 (LL.B.)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손 변호사는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변호사 자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이 책은 손 변호사가 업무 이외에 지난 20여년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연구, 관찰, 고민해온 기독교에 기초한 긍정적인 마음가짐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결과물입니다. 어려서 부친의 장애로 인한 마음의 갈등과 타인의 시선으로 인한 상처, 그리고 최근 동생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인해 어려운 시기를 거치면서 더욱 하나님의 깊은 위로와 격려, 구원의 말씀을 통하여 힘을 얻고 이러한 믿음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힘들어하고 좌절하기 쉬운 우리 모두를 같이 격려하고 응원하고자 이렇게 출간을 하게 되었습니다.
***
 


들어가면서: 이 책을 쓰게 된 동기
 
나는 현재 법무법인 율촌의 캐나다 변호사이고 파트너 급인 Senior Professional로 근무를 하다가 둘째를 출산한 이후 작년말부터 휴직 중에 있고 올해 말경 퇴사를 앞두고 있다. 

맨 처음으로 돌아가 보면, 나는 시각장애인으로서 대전의 작은 교회에서 시무 중이신 목사님의 삼녀 일남 중 장녀로 태어났고, 대전의 서대전 여고를 졸업한 후 이화여대 교육학과 학사 취득, 캐나다 토론토 대학에서 교육사회학 석사 학위 취득 후 캐나다 UBC 법대를 졸업하고 수습변호사를 거쳐 2006년 7월에 캐나다 온타리오주 변호사가 되었다. 지금까지 지난 10여년간 캐나다, 싱가폴 및 한국의 대형 로펌에서 외국 변호사로 활동하면서 수많은 국제 상거래 업무를 수행하였다. 지금까지의 인생 여정을 보면 어찌 보면 한 분야의 전문가로서 작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다는 점에서 감사할 뿐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 책을 쓰고자 결심을 하게 된 데는 내가 외국 변호사가 되는 과정이나 지금까지 국제 무대 및 국내 법률시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무엇을 어떻게 열심히 했고, 잘 했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함은 전혀 아니다. 그럴 만한 인재도 아닐 뿐 아니라, 나라는 사람이 부족한 점이 너무나도 많다. 

지금까지 어렵게 공부하고, 바쁘게 일을 해왔던 것도 사실이지만, 무엇보다도 늘 내가 변함없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부분은 어떻게 하면 이 힘든 세상에서 쉽게 좌절하고, 상처받고 포기하기 쉬운 이 땅의 많은 딸과 아들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약한 마음, 포기해 버리고 싶은 마음을 돌이켜 마음의 힘을 얻어 각자 나름대로 의미있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격려하고 용기를 줄 수 있을까 하는 문제였다. 수많은 크고 작은 어려움, 작고 큰 위기, 어찌할 수 없는 고착된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 이해할 수 없는 사건 사고가 넘쳐나는 이 넓은 세상에서 한 여린 싹과 같이 이제 세상을 향하여 나는 어떤 꿈을 꾸어야 하나, 어떻게 살아야 하나 하고 고민하는 그 한 사람, 갓 사회 생활을 시작하는 시점에 너무나 순수하고 갈 길 몰라 두려움과 불안에 휩싸인 그 한 사람 혹은 여러번 실패나 상처, 본인의 반복되는 실수에 여러모로 상심하고 좌절하여 결국 희망이 없다고 마음에 쓴뿌리를 내리고 만 그 한 사람을 생각하며 이 책을 쓰게 되었다.   

아마 내면의 상처나 실망, 후회, 외부의 충격적인 사건 혹은 예상하지 못했던 대소사의 흐름 등으로 크게 상심하거나 포기해버리고 싶은 마음의 극단은 나의 삶을 내 손으로 그냥 끝내버리겠다는 행위인 자살일 것이다. 우리나라는 안타깝게도 OECD 국가 중 자살율이 가장 높다고 하며, 전 세계적으로도 자살율이 높은 국가 중 하나라고 한다. 어떤 한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하루 평균 약 40명이 자살을 한다고 하는데, 이는 이 땅에서 매 시간마다 평균 약 2명이 자기 손으로 자기 생명을 끊어버리고 있다는 의미이다. 내가 지금 내 삶을 살고 있는 지금 이 한시간 동안 다른 2명이 그렇게 좌절의 한가운데서 자기 삶을 포기해 버렸다고 생각해보면 너무나 마음이 아프고 서늘해지지 않는가… 어떤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청소년의 40%가 한번쯤 자살을 생각해 본 적이 있고, 10% 정도는 일생에 한 번 이상 자살을 시도해 본 적이 있다고 한다. 또한, 한국은 OECD 국가 중 노인 자살율은 1위라고 하며, 직장인들의 설문 결과 약 75%가 회사 우울증에 시달린다는 응답을 했다고 한다. 

원칙적으로 우리 모두의 생명은 한없이 소중하고, 존중될 수 있어야 하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서로 상호 존중하면서 각자 자신의 인생을 행복하고, 의미있고 선하게 잘 운영하고 관리해야 한다. 그리고 특히 우리 사회의 약자들이 좌절하고, 절망하여 내리는 이러한 마음 아픈 결단은 이상하게 나로 하여금, 자꾸 부족하더라도, 위로와 격려의 메세지를 내보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하였다.
 
......... 다음호에
  • 도배방지 이미지

인생,ABCDE, 인생은 ABCDE 관련기사목록
광고
포토뉴스
'원더풀 월드' 차은우, 거친 남성미 폭발 첫 스틸 공개!
1/5
특별연재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