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 초등 수업 지원을 위한 도움자료 개발

- 인성교육 도움자료 ‘2023 나랑너랑’, ‘동물사랑 생명존중’
- 즐겁고 신나게 건강을 더하는 체육수업 도움자료 ‘한 장으로 끝내는 체육수업’

최윤정 | 기사입력 2023/03/06 [20:26]

새학기 초등 수업 지원을 위한 도움자료 개발

- 인성교육 도움자료 ‘2023 나랑너랑’, ‘동물사랑 생명존중’
- 즐겁고 신나게 건강을 더하는 체육수업 도움자료 ‘한 장으로 끝내는 체육수업’

최윤정 | 입력 : 2023/03/06 [20:26]

 

▲ ‘동물사랑 생명존중’ 자료집 표지 및 목차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2023년 새학기 초등학교 수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도움자료를 개발해 보급했다고 6일 밝혔다.

 

먼저, 교육과정과 연계한 실천 중심 인성교육을 지원하는 교사용 도움 자료 ‘2023 나랑너랑’ 및 ‘동물사랑 생명존중’을 개발·보급하였다.

 

서울시교육청은 인공지능(AI), 빅테이터 등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고유의 역량으로서 인성 함양의 중요성이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 학생이 경쟁 논리를 넘어서 타인과협력적 관계를 구축하고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살아가기 위한 협력적인성교육을 실시해 왔다.

 

‘2023 나랑너랑’ 및 ‘동물사랑 생명존중’ 은 공감, 존중, 배려, 참여, 소통, 책임, 협력, 공정, 공공선등의 인성 역량을 기르기 위한교육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며 내면화하도록 지원하는 자료이다.

 

‘2023 나랑너랑’ 은학년군별 ‘나에 대한 이해’와 ‘공동체성 신장’과관련한 4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각 주제는 교육과정과 연계하여지도할 수 있는 4개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학년군별 총 16개의 활동으로 안내되었는데,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사용 PPT도별도로 제공한다.

 

‘동물사랑 생명존중’ 은 학년군별로 주제를 달리하여 △ 1단계 ‘동물을 사랑해요’ △ 2단계 ‘반려동물과 친해져요’△ 3단계 ‘동물복지를 고민해요’로 구성되어 있으며, 배우기-느끼기-실천하기-나누기의 소주제로 이루어져 있다. 세부활동은 총 17차시인데, 창의적 체험활동의자율활동 시간 또는 교과 연계를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활용할 수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학교 인성교육 업무 담당 교원으로 구성된 교육지원청별 초등 인성교육 협의체를 중심으로 4월 중 자료 활용 연수 및 인성교육 사례 나눔 워크숍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신체활동 중심의 체육수업활성화를 통한 교육회복·일상회복을지원하기 위해 학년별, 체육과 교육과정 영역별로 구성된 ‘한 장으로 끝내는 체육수업’을개발·보급하였다.

 

‘한 장으로 끝내는 체육수업’은코로나19 대유행으로 제한점이 있던초등체육수업을신체활동 중심의 내실 있는 수업으로 학생들이 즐겁게참여하여 건강을 증진하도록 하자는 취지로제작되었다.

 

학년별로 4개 영역 4개의 대표 활동으로 구성되고, 각 활동은 활동명,대표 사진, QR코드, 활동방법 등을 제공하여 체육과 교육과정 설계 및운영에 실제적인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또한 교사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영상자료에 접근하여 수업준비에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다양한 수업 자료의 개발과 나눔을통해 우리서울 학생들이 질 높은 학교 교육 속에서 공존의 세상을주도하는 건강하고 바른 인성을 갖춘 학생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라고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원더풀 월드' 차은우, 거친 남성미 폭발 첫 스틸 공개!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