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창흠 장관, 주택 공급기관 2차 간담회 개최

빠른 시일내 후보지 발표를 위해 긴밀 협력키로

이은실 기자 | 기사입력 2021/02/26 [15:42]

변창흠 장관, 주택 공급기관 2차 간담회 개최

빠른 시일내 후보지 발표를 위해 긴밀 협력키로

이은실 기자 | 입력 : 2021/02/26 [15:42]

 

▲ 변창흠 장관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 경기주택도시공사(GH), 한국부동산원과 한국주택협회, 대한주택건설협회, 한국부동산개발협회, 한국도시정비협회 회장 등 주택공급관련 민관 핵심기관참여정책 간담회226국토발전전시관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회의는 지난15도심 내 주택 공급확대를 위한 기본방향논의한 1차 주택 공급기관 간담회에 이어 공공주도 3080+대책(2.4)후속조치를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이날 회의에서는, 민관협력체계구축방안, 3080+대책 관련 관별 추진현황건의사항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변창흠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아직 대책의 효과를 평가하기에는이른감이 있다면서도,

여러 지표를 통해서 그간 과열 양상을 보였던 매수세가, 전반적으로관망세로 전환되고 있다대책발표 후 주택시장 상황진단하며,

 

지난 24일 광명시흥 등 약 10만호의 신규 공공택지 후보지를 발표한데 이어, 이번 대책의 후속조치구체화되면 매수심리 진정가격안정 효과도 더욱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대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긴밀한 협력체계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회의에서 정부의 역할민간 참여방안에 대해 심층논의하였다.

 

먼저 정부다양한 이해관계경직된 규제로 인해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도심 내 좋은 부지가 이용될 수 있도록 새로운 제도적기반을 구축하며 사업모델을 제시하고,

 

신속한 부지확보를 위한 동의요건 완화 등 제도개선, 사전검토위원회 및 지자체 통합심의 등 인허가 지원, 다양한 이해관계 조정방안마련 등으로 사업추진의 장애요소를 제거함으로써 공공민간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로 하였다.

 

주택협회 등 참여민간기관들도 이번 대책에 따른 주택건설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감을 표시하면서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소규모 정비사업 등에는 민간단독 시행, 민관공동 시행방식으로,공공 직접시행의 경우에는 설계와시공을 담당하는 방식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로 하였다.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주택 공급기관들은 선도적인 사업제안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하며 공공주도 3080+대책과관련하여 각 기관별 추진현황을 공유하고간참여의 활성화를 위한 건의사항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공공 직접시행기존계약승계 매몰비용 보조등에 대한 보장과 주민들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주민대표기구 설치를 요청하였으며,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통합심의실효성을 제고하는 한편, 민간사업자의 참여를 위한 관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 제기되었다.

 

국토부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이라 화답하며, 건의사항 등을 고려한 기관별맞춤형 설명회를 조속히 추진할 계획으로 각 기관에서 온라인 방식 등을 활용하여 최대한 많은 회원사가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하였다.

 

끝으로 변창흠 장관이번에 발표된 전국 83만호, 서울 32만호는주택시장의 수급구조근본적으로 바꿀수 있는 수준이라고 강조하며,

 

현재 지자체, 건설사 등 다양한 주체들을 통해서 후보지 제안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빠른 시일 내후보지 발표가 가능할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원더풀 월드' 차은우, 거친 남성미 폭발 첫 스틸 공개!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